서예학습은 무의식중에 학생들의 성정(性情)을 조정하고 기질을 변화시킬 수 있어 인격수양을 도모하는 학습이 된다. 밝은 창과 정돈된 책상에 앉아 묵향을 맡으며 붓글씨를 쓰면 마음이 가라앉고 정서가 안정되며 여유가 생긴다.
서예지도에서는 학생의 서사적 기교만을 익히는데 만족하지 말고 심
지도록 한다. 또, 역사적, 문화적 맥락에서 미술을 이해하고 애호하는 태도를 가지게 하며, 전통 미술에 대한 자긍심을 길러 미술 문화 창조에 기여하도록 한다.
이러한 미술 교육에서도 특히 서예지도를 통해 단순히 미술적 감각과 기술을 익히는데 그칠 것이 아니라 우리 고유의 전통미술을 전수하
우리는 미술교육현장에서 먼저 이러한 현실을 책임 있게 반성하여 전통미술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려는 의지를 가지고 새로운 학습 방법을 개발하여야 할 것이다.
따라서 전통미술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새로운 시대에 적응하며 창조능력을 키워 가는 학습 지도방법의 연구가 필요하다.
지도가 필요하며, 풍부한 소재를 가지고 다양한 재료와 용구로써 표현하게 하면 호기심이 생겨서 흥미 있는 표현 활동을 하게 된다. 또한 재료와 용구를 폭넓게 취급하는 경험을 넓히면서 그 특성을 스스로 터득하게 되어 창조적인 표현을 하게 된다.
Ⅱ. 서예의 정의
‧ 서예는 중국문화권에 속
서예의 교육적 의의
1. 품성도야
서예는 글씨를 쓰는 사람의 바른 정신과 순정한 기운을 집중시켜서 문자를 통해 정서를 표현해 내는 예술이므로 끊임없는 서예 활동을 통해 인격과 품성이 잘 도야될 수 있으며, 서예 작품 속에 그 사람의 성격․취미․감정․소양․사상․취미 등이 잘
역사적 산물로서 각 민족의 정체성 확립에 중요한 요소이며 이는 다음 세대에 전승시켜야 하는 인류의 귀중한 자산이다. 그러나 문화유산의 전달에만 의미를 둔 근대의 교육관은 현대의 정보화 시대에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문화유산과 정보를 전달하는데 한계를 보인다.
주위 깊게 선택한 문화유
지도에서 교사는 동기부여나 발상을 효과적으로 하고 표현과정에서 개별적으로 자극하고 동기를 부여하며 작품을 가지고 토론하고 발표할 때 그 흐름을 조절해야 한다. 따라서 교사의 적극적이고 체계적인 지도와 많은 역할과 자질이 요구된다.
그러므로 교육과정 개발 참여의 다양화가 이루어져야
2. 대단원의 목표
- 수묵화와 붓글씨에 필요한 재료와 용구를 알아보고, 그 성질을 탐색하여 그린다.
- 수묵화의 다양한 표현 방법을 알고 그린다.
- 바른 자세로 판본체의 기본 획을 익혀 서체를 바르게 쓴다.
- 주변에서 판본체를 활용한 예를 찾아보고, 판본체를 활용하여 꾸민다.
3. 대단원의 구
지도한다.
단원의 내용 구성은 붓 잡는 법과 자세를 익히고, 수직과 수평 방향으로 쓰는 곧은 획을 시작으로 하여 방향의 변화가 생기는 꺾은 획과 비스듬한 획, 굽은 획의 기본 획을 익혀 받침이 없는 두 글자 서제 쓰기로 이루어졌다. 이 단원을 지도할 때에는 학습결과인 작품보다는 학습 과정에서
교육과정에서도 우리의 전통에 대한 이해를 부각시키고 있다. 다문화 사회인 21세기에는 우리 것을 찾아 한국 전통미를 발견하고 이해 할 수 있는 수업을 해야만 할 것이다. 그럼으로써 우리의 기질에 맞는 우리의 미를 계승하고 창조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우리 한국 전통미를 발견함과 동시에 조형의